크래시는?
Create와 Shop의 합성어로 디자인이나 코딩을 몰라도, 호스팅이 없어도 누구나 자신만의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쇼핑몰 플랫폼 입니다.
손가락 클릭 한번 이면 멋진 반응형 쇼핑몰이 만들어지는 디자인빌더와 쇼핑몰 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크래시는?
Create와 Shop의 합성어로 디자인이나 코딩을 몰라도, 호스팅이 없어도 누구나 자신만의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쇼핑몰 플랫폼 입니다.
손가락 클릭 한번 이면 멋진 반응형 쇼핑몰이 만들어지는 디자인빌더와 쇼핑몰 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회원가입 하기
크래시에 가입하시면 나만의 쇼핑몰을 손쉽게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1. Cresh.kr 로 접속하신 후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판매자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크래시는 일반 회원가입 또는 소셜 회원가입(네이버, 카카오톡)을 지원합니다. 본인 인증과 약관 동의 단계를 완료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아이디 찾기
1. 가입한 아이디나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을 경우, 로그인 화면에서 아이디 찾기 를 클릭하세요.
2. 아이디를 찾으려면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3. 본인인증 후, 가입정보와 일치하는 아이디 목록을 확인하시고 비밀번호를 재설정하거나 로그인하세요.
비밀번호 재설정
1. 선택한 계정에서 비밀번호 재설정을 클릭하시면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2. 영문,숫자,특수문자를 포함한 10~20자리로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변경하기를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크래시에 처음 로그인 하시면 간편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순서대로 진행하면 손쉽게 쇼핑몰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
STEP 01 상점유형 선택
개설할 상점의 유형을 선택하세요. 선택하신 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 개인 상점 : 사업자번호가 없는 개인 회원
- 사업자 상점 : 사업자번호가 있는 사업자 회원
STEP 02 상점정보 입력
상점 정보와 사업자 정보를 입력하세요. *사업자정보는 필수입력 사항 입니다.
STEP 03 결제수단 등록
쇼핑몰 구매자가 결제 시 사용할 결제수단을 등록하세요.
결제수단으로는 온라인 입금, 신용카드, 가상계좌가 지원됩니다. 단 신용카드와 가상계좌는 페이태그(PG)에 연동된 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입금을 선택하신 경우 계좌추가 를 클릭하여 주계좌를 필수로 등록하셔야 합니다.
결제수단을 변경하실 때는 관리자 페이지 > 환경설정 > 결제정보관리 에서 언제든 변경이 가능합니다.
STEP 04 배송비 설정
사용할 택배사와 상품 배송비의 금액 및 조건을 설정하세요.
배송정책을 변경하실 때는 관리자 페이지 > 환경설정 > 배송정책설정 에서 언제든 변경이 가능합니다.
STEP 05 약관 관리
쇼핑몰 정책에 관한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 샘플 블러오기를 클릭하면 샘플 약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샘플을 참고하여 쇼핑몰에 맞게 수정한 후 사용하세요.
STEP 06 사이트 설정
브라우저의 탭 또는 주소창에 표시될 제목과 파비콘 이미지, URL 공유시 표시될 썸네일 이미지를 설정하세요.
해당 내용은 건너띄기 할 수 있으며 관리자 페이지 > 디자인 관리 에서 언제든 추가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STEP 07 상품등록 / 디자인 하러가기
쇼핑몰 이용을 위한 기본정보 입력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메인으로 가기' 를 클릭하여 상품을 등록하거나 '디자인 하러가기' 를 클릭해 디자인을 시작해보세요.
디자인관리 개요
1. 크래시에 로그인 하신 후 관리자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의 디자인 관리 를 클릭하시면 쇼핑몰 정보, 사이트주소, 요금제를 확인 하실 수 있으며 페이지(메뉴) 및 공통환경을 간편하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템플릿 선택하기
1. 하단에 디자인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디자인의 이름을 설정하세요.
2.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세요. 빈 템플릿을 원하시면 목록의 맨 아래 '베이직' 템플릿을 선택하세요.
* 템플릿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 템플릿의 전체 레이아웃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툴 화면 설명
①  현재 메뉴명 현재 편집중인 페이지의 메뉴명이 표시됩니다.
②  헤더설정 쇼핑몰 헤더 레이아웃, 로고이미지, 헤더 배경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헤더 디자인 선택 : 아이콘형, 한글형, 로고 중앙향, 사이드 헤더 등 다양한 옵션 제공
- 헤더 스크롤 옵션 : 상단 고정 및 투명화 옵션
- 로고 이미지 변경 : 로고 변경 (변경시 푸터에도 동일하게 적용)
- 배경/글자 색상 : 헤더의 배경색과 글자 색상을 사용자 지정 가능
②  푸터설정 쇼핑몰 푸터 레이아웃과 푸터 배경색을 설정합니다.
- 푸터 디자인 선택 : 다양한 디자인 옵션 제공
- 배경색 설정 : 원하는 색상으로 배경 변경 가능
②  색상설정 쇼핑몰 전체 배경색과 테마색상을 지정합니다. (테마색상은 공통페이지에 일괄 적용됩니다.)
③  내 디자인 목록 작업한 디자인 목록이 표시되며, 원하는 디자인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③  디자인툴 가이드 디자인툴의 기능별 사용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③  내쇼핑몰 편집중인 쇼핑몰 URL로 바로 이동합니다.
③  나가기 디자인 편집을 종료하고 관리자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④  기기별 미리보기 데스크탑, 테블릿, 모바일 해상도별로 디자인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p>
⑤  실행취소/다시실행/미리보기 - 실행취소 : 작업 전 단계로 되돌립니다.
- 다시실행 : 실행 취소한 작업을 다시 실행합니다.
- 실행취소 : 현재 작업 내용을 전체 화면으로 미리 확인합니다.
⑤  임시저장/발행하기 임시저장 클릭시 서버에 임시저장되며, 발행하기 클릭시 쇼핑몰에 적용됩니다.
⑥  디자인블럭 디자인 블럭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블럭을 선택하여 캔버스로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⑦  블럭 설정 각 블럭 설정을 위한 버튼으로 위치조정, 색상선택, 링크추가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⑧  메뉴관리 클릭시 쇼핑몰 메뉴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사이드바가 열리고 닫힙니다.
⑧-①  메뉴 순서변경 버튼을 클릭하고 아래위로 드래그하여 페이지 순서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⑧-②  메뉴명 변경 클릭하고 해당 메뉴명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⑧-③  메뉴설정 각 버튼별로 페이지 가리기,삭제,링크설정, 색상지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⑧-④  페이지 이동 해당 메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⑧-⑤  페이지 추가하기 페이지 추가하기를 클릭하여 일반페이지, 상품페이지, 게시판페이지를 추가하실수 있습니다.
디자인 블럭 종류
쇼핑몰 디자인을 편집할때 사용하는 블럭 종류입니다.
1. 메인타이틀
주로 쇼핑몰 메인페이지를 디자인 하는 디자인블럭 입니다.
드래그&드롭 시 블럭 상단에 안내글을 참고하시어 원하는 블럭을 선택하세요.
2. 상품
쇼핑몰에 상품을 진열할 때 사용하는 디자인블럭 입니다.
드래그&드롭 후 상품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세요.
3. 컨텐츠
여러가지 세부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는 디자인블럭 입니다.
이미지와 텍스트가 혼합된 블럭으로 개성 있는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4. 이미지
단일이미지, 여러개의 이미지 등 다양한 레이아웃의 이미지 디자인블럭 입니다.
이미지에 링크를 걸거나 원하는 이미지로 변경하여 사용하세요.
5. 텍스트
다양한 디자인의 텍스트 블럭입니다.
텍스트 블럭을 사용하여 원하시는 문장 또는 제목을 예쁘게 꾸며보세요.
6. 구분선
블럭과 블럭사이에서 컨텐츠들을 구분지어 주기 위한 디자인블럭 입니다.
다양한 디자인의 구분선을 선택해 사용하세요.
7. 여백
블럭과 블럭사이에 여백을 넣고 싶을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블럭 입니다.
좁은 여백, 중간 여백, 넓은 여백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여러개의 블럭을 사용하시면 더 넓은 여백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8. 프레임
프레임은 디자인블럭을 담는 컨테이너를 말합니다.
먼저 프레임을 드래그&드롭 하신 후 그 위에 컨텐츠를 끌어다 놓으시면 프레임의 크기 안에서 컨텐츠의 크기가 정해집니다.
프레임은 좁은 프레임, 중간 프레임, 넓은 프레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9. 유튜브
유튜브 URL을 입력하고 자동재생 및 연속재생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10. 소셜
관리자 사이트에서 인스타그램 연동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연동 되어있는 인스타그램의 피드를 자동으로 가져오거나, 직접 선택하여 가져올 수 있습니다.
빈 페이지/게시판 추가하기
빈 페이지 또는 게시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툴 [메뉴관리] > [페이지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빈 페이지 추가
빈 페이지를 클릭 > 사용하실 페이지명을 입력 후 추가 버튼 클릭 > 생성된 페이지로 바로 이동해 편집 시작
게시판 추가
게시판 페이지 클릭 > 새 게시판 생성이 필요할 경우 [+새게시판 생성] 버튼을 클릭해 게시판 이름을 입력 후 추가
추가 된 게시판 페이지의 [게시판 설정]을 클릭하시어 게시판 유형, 게시판 변경 및 글목록 갯수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임시저장 / 발행하기
임시저장 : 서버에만 저장되며 쇼핑몰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여러 디자인을 저장해 두고 필요할 때 발행하세요.
발행하기 : 클릭 즉시 편집한 내용이 쇼핑몰에 적용됩니다.
※ 발행하기 버튼을 클릭하지 않으면 편집 내용이 저장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내 쇼핑몰 보기
1. 디자인툴 우측 상단의 내 쇼핑몰 버튼을 클릭하시면 개설하신 쇼핑몰로 이동합니다.
2. 개설하신 쇼핑몰은 언제든 디자인툴을 통해 수정이 가능합니다.
관리자페이지 개요
상품관리, 상점정보, 주문/매출, 회원관리, 운영관리 등 관리자페이지에서 한눈에 관리 해보세요.
환경설정
상점 환경설정
사업자 정보, 관리자 정보, 도메인, 본인인증, 소셜 연동 상태를 설정 및 관리하는 페이지 입니다.
사업자 정보 : 사업자 정보 내용을 수정하고 저장합니다.
관리자 정보 : 본인인증 정보가 노출되며 수정이 불가합니다. 관리자 이메일과 비빌번호는 본인인증 후 수정이 가능합니다..
도메인 설정 : 현재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이 표시됩니다. 개인 도메인 연결은 이용료 결제 후 연동하실 수 있습니다.
NICE 본인인증 : 쇼핑몰 가입 시 본인인증 여부와 중복가입 허용여부를 설정합니다.
소셜 연동 : 카카오톡 지도 (블럭) 또는 소셜 로그인을 위한 연동여부를 선택합니다.
도메인 설정
도메인이란?
도메인이란 숫자로 이루어진 복잡한 IP주소를 대신하여 사람이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문자(영문, 한글 등)로 표현한 인터넷 주소를 의미합니다.
크래시에서는 기본적으로 상점명.cresh.kr과 같은 크래시 서브도메인을 제공합니다. 또한 연동 요금제를 이용하시는 고객은 보유중인 외부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 도메인은 가비아, 후이즈 cafe24와 같은 다양한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서브도메인이란?
서브도메인은 메인 도메인 앞에 shop, kr, en 등과 같은 호스트명을 추가하여 서비스를 구분지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동일한 메인 도메인에서 서로 다른 서비스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외부 도메인 연결방법
1. 도메인을 구입하신 도메인 업체 (예: 가비아, 후이즈, cafe24 등) 에서 DNS 레코드 설정을 완료합니다.
2. 크래시 관리자페이지에서 구입하신 도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DNS 레코드 설정 방법
각 도메인 업체마다 DNS 레코드 설정 방법이 조금씩 상이하지만, 사용하시는 호스트명과 CNAME 값만 잘 기억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신청내용이 정상적으로 반영되는 데에는 다소 시간이 소요되며, 최장 48시간 내에는 반영이 완료됩니다.
1. 가비아에 로그인 후 오른쪽 상단 [My 가비아]를 클릭합니다.
2. [My 가비아 > DNS 관리툴] 을 클릭합니다.
3. 변경하실 도메인을 선택하신 후 오른쪽 [설정] 을 클릭합니다.
4. CNAME 레코드 설정을 위한 정보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호스트 : 사용하실 호스트명 (예:shop) / 전체 도메인 사용시 '@' 입력
-값/위치 : hosts.cresh.kr.
1. 후이즈에 로그인 후 [내 도메인 자산 관리]를 선택합니다.
2. 변경하실 도메인을 클릭하신 후 [네임서버 고급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CNAME 레코드 관리를 찾으신 후 [관리화면 열기] 를 클릭합니다.
CNAME 레코드 설정을 위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호스트명 : 사용하실 호스트명 (예:shop) / 전체 도메인 사용시 '@' 입력
-CNAME 레코드 : hosts.cresh.kr.
정보 입력이 끝난 후 [다음 단계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내용을 확인하신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 cafe24에 로그인 후 [나의 서비스관리] > [도메인 관리] > [DNS 관리]를 클릭합니다.
2. 변경하실 도메인을 클릭하신 후 [네임서버 고급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3. CNAME 설정을 위한 정보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CNAME 레코드 설정을 위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도메인 별칭 : 사용하실 호스트명 (예:shop) / 전체 도메인 사용시 '@' 입력
-실제 도메인명 : hosts.cresh.kr.
크래시 관리자 도메인 등록방법
크래시 환경설정 > 상점환경설정 > 도메인설정 에서 등록 버튼을 클릭하신 후 구입하신 도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SSL 인증서
사이트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이름, 생년월일, 주소, 신용카드 등 수많은 민감한 정보들을 담은 데이터가 교환됩니다.
SSL 보안서버는 교환되는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중간에 데이터가 해킹당하더라도 내용을 알 수 없도록 하는 기능을 하는 인증서를 말합니다.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쇼핑몰은 의무적으로 SSL을 적용해야 합니다.
SSL 인증서 신청 방법
SSL 인증서를 판매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시어 발급받고자 하는 인증서 상품을 선택합니다. 인증서 신청시 웹서버 종류와 도메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SSL 인증서 신청 절차
▶ ▶ ▶ ▶SSL 구매를 완료하셨다면 발급받은 SSL 인증서 파일을 cs@codeblock.co.kr 로 메일발송 해주시면 담당자가 웹서버에 설치해 드립니다. 기간은 1~2일 정도 소요됩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크래시 고객센터 (1877-2004) 로 문의하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카카오 지도
디자인툴에서 카카오지도 블럭을 사용하여 쇼핑몰에 지도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 developers 에 접속 후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2. 내 애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 추가하기를 클릭하여 정보를 입력한 뒤 비지니스 채널 심사를 완료해주세요.
3. 내 애플리케이션 > 앱 설정 > 플랫폼 > Web 사이트 도메인에 크래시 도메인 (https://cresh.kr)과 사용하실 쇼핑몰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4. 내 애플리케이션 > 제품설정 > 카카오맵 > 활성화 설정을 'ON' 으로 설정해야 카카오맵 서비스 호출이 가능합니다.
5. 내 애플리케이션 > 앱 설정 > 앱 키 > JavaScript키를 복사하신 후, 크래시 판매관리자 > 상점환경설정 > 소셜 연동 > 카카오지도 JavaScript 입력란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6. 크래시 디자인툴의 지도블럭을 사용하여 내 쇼핑몰에 지도를 추가 해보세요!
상품관리
상품 카테고리 관리, 상품등록, 상품조회, 순서변경 등 상품을 관리하는 페이지 입니다.
상품 카테고리
관리자페이지 > 상품관리 > 카테고리관리 를 클릭하면 카테고리 관리 모달이 열립니다.
- 카테고리 추가 : 목록 하단의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카테고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하위 카테고리 추가 : 원하는 카테고리를 클릭한 후 하위 카테고리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하위 카테고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이동 : 카테고리명 왼쪽의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한 후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삭제 :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카테고리와 그 안에 포함된 모든 상품이 함께 삭제됩니다.
상품 등록
관리자페이지 > 상품관리 > 상품등록 을 클릭하면 상품등록 모달이 열립니다. 이곳에서 상품을 등록,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1. 상품 등록 모달에서 상품 정보 (카테고리, 상품명, 상품이미지, 상품상세정보 등)를 입력하고 저장하면 상품등록이 완료됩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 입니다.
상품 일괄 관리
상품목록에서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일괄수정 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이 화면에서 선택한 상품에 대한 삭제/진열설정/재고설정을 일괄로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문 관리
관리자페이지 > 주문관리 메뉴를 통해 쇼핑몰에서 접수된 주문 건을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문상세를 클릭하면 해당 주문건에 대한 상세정보를 확인하거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문상태 변경
관리자페이지 > 주문관리 > 주문상세 를 클릭하면 해당 주문건에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주문정보에서 주문상태를 변경하실 상품을 선택 후 우측 주문상태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선택한 상품의 현재 상태에 따라 변경 가능한 주문 상태 값이 표시됩니다.
3. 표시된 옵션 중 원하는 주문 상태를 선택한 뒤 변경을 완료합니다.
주문상태
입금대기/입금확인중 : 주문이 접수되었으나 아직 입금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입금이 확인되면 주문상세에서 '입금완료'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결제완료 : 입금 또는 결제가 확인되어 상품 준비가 진행 중인 상태입니다. 주문상세에서 '배송준비중'/'결품'/'배송지연'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배송준비중 : 주문이 배송 준비중인 상태로, 주문 상세에서 택배사 정보를 입력하여 '배송중'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등록할 경우, 자동으로 '배송완료' 상태로 변경됩니다.
배송중 : 상품준비가 완료되어 고객에게 발송된 상태입니다.
배송완료 : 고객이 상품을 수령한 상태입니다. 주문상세에서 '구매확정'/'교환신청'/'반품신청'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매확정 : 구매자 또는 관리자가 구매를 확정한 상태입니다. '구매확정' 이후에는 주문 취소 및 반품 신청이 불가합니다.
배송조회
주문하신 상품의 배송상태를 실시간으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1. 관리자 확인 시 : 관리자페이지 > 주문 관리 > 주문상세 > 조회할 상품 선택 > 주문상태 변경 버튼 > 배송조회 버튼 을 클릭하시면 배송조회가 가능합니다.
2. 구매자 확인 시 : 쇼핑몰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주문/배송 > 배송조회 버튼 을 클릭하시면 배송 상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문 취소
1. 관리자가 상품을 취소 처리 하기 위해서는 관리자페이지 > 주문관리 > 주문상세 에서 주문상태를 '주문취소' 으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2. 주문상태가 '교환신청' 으로 변경되면 '취소/반품/교환' 탭에 알림표시(1)가 나타납니다. 해당 탭에서 '주문취소 승인' 하면 주문취소가 완료됩니다.
주문 교환
1. 관리자가 상품을 교환 처리 하기 위해서는 관리자페이지 > 주문관리 > 주문상세 에서 주문상태를 '교환신청' 으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2. 주문상태가 '교환신청' 으로 변경되면 '취소/반품/교환' 탭에 알림표시(1)가 나타납니다. 해당 탭에서 교환 상태를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교환을 진행하려면 교환 상태를 '교환동의' 로 저장합니다.
교환상품이 수령되면 상태를 '교환상품 수령확인' 으로 변경하여 교환절차를 완료합니다.
주문 반품
1. 관리자가 상품을 반품 처리 하기 위해서는 관리자페이지 > 주문관리 > 주문상세 에서 주문상태를 '반품신청' 으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2. 주문상태가 '반품신청' 으로 변경되면 취소/반품/교환 탭에 알림표시(1)가 나타납니다. 해당 탭에서 반품 상태를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반품 진행 시 환불 금액을 확인하고 상태를 '반품동의' 로 저장합니다.
반품 상품이 수령되면 상태를 '반품상품 수령확인' 으로 변경합니다.
마지막으로 상태를 '환불승인' 으로 변경하면 반품 절차가 완료됩니다.
(결제가 온라인입금 방식인 경우, 관리자가 직접 환불을 진행한 뒤 상태를 '송금완료'로 변경 하여 완료 처리합니다.)
* 반품정보 (환불계좌, 고객부담금) 를 수정하고 싶다면 '반품정보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정보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운영관리
거래증빙서류, 상품평, 상품 Q&A, 1:1문의, 게시판, 팝업 등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항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거래증빙서류 관리
1. 관리자페이지 > 운영관리 > 거래증빙서류관리 에서 현금영수증 신청 가능한 목록을 확인합니다.
(가상계좌의 경우 거래에 대한 현금영수증이 자동으로 진행되어 목록에 뜨지 않습니다.)
2. '발급신청' 을 클릭하시면 현금영수증 발급이 완료 됩니다.
3. 발급신청이 완료 된 내역을 발급취소 하시려면 발급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취소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가맹 가입
현금영수증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금영수증 가맹점에 가입해야 하며, 사업자등록 후 60일 이내에 가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1. 신용카드 단말기에 의한 가입방법
- 신용카드 가맹을 신청하면서 동시에 현금영수증 가맹점으로 가입
2. 인터넷가입 방법
- 홈텍스 (https://www.hometax.go.kr) 또는 아래 현금영수증사업자가 운영하는 홈페이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회원가입 후 인터넷 발급
3. 전화가입 방법
- 국세상담센터(126) ARS를 이용하여 현금영수증 가맹점에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 즉시 현금영수증 발급 가능
① 1번 (홈텍스 상담) → ② 1번 (현금영수증) → ③ 1번 (한국어) → ④ 4번 (가맹점 현금영수증 발급서비스) → ⑤ 사업자번호 10자리 입력 →
⑥ 1번 (비밀번호 설정) → ⑦ 대표자 주민번호 13자리 입력 → ⑧ 비밀번호 4자리 입력 → ⑨ 1번 (가맹점 가입)
상품평 관리
구매자가 작성한 상품평에 대해 답변을 입력하고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관리자페이지 > 운영관리 > 상품평관리 메뉴에서 쇼핑몰에 등록된 상품평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답변대기' 상태인 상품평의 내용을 클릭하면 답변을 작성할 수 있는 모달 창이 표시됩니다.
2. 모달창에서 답변을 작성한 후 저장하면 답변이 쇼핑몰에 게시됩니다.
노출여부를 노출로 설정하면 디자인툴에서 리뷰블럭을 선택했을 때 해당 리뷰를 쇼핑몰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구매자는 쇼핑몰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상품후기 또는 상품상세 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품 Q&A 관리
구매자가 작성한 Q&A에 대하여 답변을 입력하고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관리자페이지 > 운영관리 > 상품 Q&A 관리 메뉴에서 둥록된 상품 Q&A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답변대기' 상태인 상품평은 제목을 클릭하면 답변을 작성할 수 있는 모달 창이 표시됩니다.
2. 모달창에서 답변을 작성한 후 저장하면 답변이 쇼핑몰에 게시됩니다.
구매자는 쇼핑몰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상품 Q&A탭 또는 상품상세 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Q 관리
쇼핑몰 이용자가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FAQ는 쇼핑몰 > 고객센터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 관리자페이지 > 운영관리 > FAQ 관리 메뉴에서 둥록된 FAQ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FAQ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FAQ를 등록하세요.
3. 등록된 FAQ는 쇼핑몰 > 고객센터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문의 관리
구매자가 작성한 1:1 문의에 대하여 답변을 입력하고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관리자페이지 > 운영관리 > 1:1문의 관리 메뉴에서 내 쇼핑몰에 등록 된 1:1 문의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답변대기' 상태인 상품평은 제목을 클릭하면 답변을 작성할 수 있는 모달 창이 표시됩니다.
2. 모달창에서 답변을 작성한 후 저장하면 답변이 쇼핑몰에 게시됩니다.
구매자는 쇼핑몰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1:1 문의 탭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 관리
나의 쇼핑몰에 노출시킬 게시판을 관리합니다.
1. 관리자페이지 > 운영관리 > 게시판관리 에서 추가된 게시판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을 추가하려면 좌측의 상단의 '게시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게시판 추가 모달창에서 게시판 이름을 입력한 후 저장하면 새로운 게시판이 생성됩니다.
3. 게시판을 삭제하려면 삭제할 게시판의 체크박스를 선택하신 후 일괄관리 창에서 일괄삭제를 진행해 주세요.
게시글 관리
1. 관리자페이지 > 운영관리 > 게시글관리 에서 게시판에 등록된 게시글을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게시글을 추가하려면 좌측 상단의 '게시글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게시판을 선택하신 후 원하는 게시글을 작성하면 해당 게시판에 게시글이 추가됩니다.
4. 게시글을 삭제하려면 게시글과 동일하게 삭제할 게시글의 체크박스를 선택하신 후 일괄삭제를 진행해 주세요.
* 작성한 게시판과 게시글은 디자인툴에서 게시판 추가시 쇼핑몰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팝업 관리
쇼핑몰 메인페이지에 표시되는 팝업창을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1. 관리자페이지 > 운영관리 > 팝업관리 에서 '팝업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노출하실 팝업 내용을 에디터에서 수정하신 후 게시기간, 게시여부를 설정하고 저장합니다.
3. '전체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등록한 팝업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4. 등록하신 팝업은 쇼핑몰 메인화면에 지정하신 기간동안 노출됩니다.
배송관리
미배송 목록을 조회한 후, 엑셀 파일로 저장하여 한 번에 송장번호를 입력합니다.
1. 송장번호를 입력할 리스트를 선택한 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엑셀 다운로드 합니다.
2. 다운로드한 엑셀 파일에서 송장번호를 입력한 후, '송장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배송업체를 선택하고 엑셀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 송장번호 외 다른 데이터는 수정하지 마세요.
- 쉼표, 하이픈 등 특수문자는 포함되지 않도록 합니다.
- 송장번호를 입력하지 않은 주문건은 배송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3. 업로드가 완료되면 해당 주문의 상태가 '배송중'으로 일괄 변경됩니다.
회원관리
1. 관리자페이지 > 회원관리 > 회원관리 에 들어가시면 내 쇼핑몰에 가입한 회원 목록과 구매내역, 회원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회원 아이디를 클릭하시면 해당 회원의 가입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관리자메모, 비밀번호 초기화 메일발송, 탈퇴, 구매 제한 등 다양한 회원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탈퇴 회원 관리
1. 관리자페이지 > 회원관리 > 탈퇴회원관리 에 들어가시면 내 쇼핑몰에서 탈퇴한 회원 목록을 조회하고 탈퇴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회원 아이디를 클릭하시면 해당 회원의 탈퇴 요청일, 사유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관리자는 '탈퇴철회' 또는 '탈퇴처리' 를 선택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통계/분석
관리자페이지 > 통계/분석 에 들어가시면 내 쇼핑몰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자별 요약
일자별 요약은 이번달 기준 일자별로 매출 / 주문건수 / 결제건수 / 취소건수를 수치로 보여줍니다. 1달 단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당월 요약
당일, 지난 7일, 당월에 대한 매출통계를 수치와 그래프, 판매순위별로 보여줍니다.
기간별 매출현황
기간(1주일, 1달, 3개월, 6개월, 직접설정)별 / 상품별로 매출현황을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회원 현황 / 상품 배송현황
- 회원현황 : 기간별 방문자수, 신규가입회원수, 탈퇴회원수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 상품 배송현황 : 기간별 상품 배송현황을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통신판매업신고는 전기통신매체, 광고물 등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통신판매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관할 지자체에 신고하는것을 말합니다.
신고방법은 인터넷(정부24 홈페이지) 접수 또는 시·군·구, 특별자치도,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관할 구청 방문 접수 방식이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기 전에 쇼핑몰 개설, 사업자 등록, PG신청 이 완료 되어 있어야 하며, 구비서류는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신분증 이 필요하고 개인사업자의 경우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이 필요합니다.
* 온라인 신청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2. 공인인증서를 등록합니다.
3. 통신판매업 신고 를 검색하여 신청페이지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4. 필수항목을 입력하고, 필요한 구비서류를 첨부합니다.
5. 사업자등록증명을 선택하신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6. 발급이 완료되면, 관할 구청에 방문하시어 등록면허세를 결제하시고 수령하시면 됩니다.
* 방문 신청 방법
1. 시·군·구, 특별자치도,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관할 구청에 방문합니다.
2. 통신판매업 신고서 양식을 작성하신 후 구비서류와 함께 제출합니다.
3. 관할 구청에서 완료 되었다는 연락을 받으면, 등록면허세를 결제하시고 수령하시면 됩니다.
요금제 안내
크래시에 회원가입 하시면 기본 요금제 (무료) 가 적용되며 사이트개설과 기본적인 기능들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크래시 연동 요금제는 PG 연동비용 50,000원 (1회) 을 지불하시고, 개설하신 쇼핑몰에 페이태그 (결제모듈) 를 연동하여 결제 서비스까지 한번에 이용 가능한 요금제 입니다.
기본 요금제
1. 가입비 무료
2. 사이트 개설 무료
3. Cresh 도메인 제공
4. 매달 추가되는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 무료
5. 상품 등록 갯수 제한 (최대 10개)
연동 요금제
1. 가입비 무료
2. 사이트 개설 무료
3. 외부 고유 도메인주소 연결 지원
4. 결제 모듈 (PG 연동) 제공 및 페이태그 연동 혜택
5. 상품 등록 무제한 혜택
가상계좌, 신용카드 결제 등의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선 PG가입이 필수입니다.
크래시에 연동 요금제에 가입하시면 복잡한 카드사 절차 없이 손쉽게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지급 결제대행 서비스 (PG) 란?
전자지급 결제대행 서비스(Payment Gateway, PG)는 온라인 상점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때, 고객이 신용카드 및 다양한 결제 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PG사는 카드 결제, 간편 결제, 계좌 이체, 가상 계좌(무통장 입금)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연결해 주며, 온라인 결제를 대신 처리해 주기 때문에 결제 대행사라고도 불립니다.
크래시 이용시 전자결제대행 서비스는 코드블럭주식회사의 '페이태그' 만 이용 가능합니다.
페이태그란?
페이태그는 전자지급 결제대행 서비스(PG) 를 제공하는 브랜드로, 전자 결제, 간편 결제, 수납 대행, 송금 대행 등의 업무를 지원합니다.
휴대폰 앱과 PC 웹을 통해 단말기 없이 결제 처리가 가능하며, 타 PG사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래시와 완벽하게 연동되어 판매도 정산도 손쉽게 시작이 가능합니다. 간편하고 다양한 결제 방식으로 더욱 편리한 결제 환경을 경험해 보세요!
페이태그 가입안내
페이태그는 개인사업자와 사업자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후 즉시 결제를 받으실 수 있지만, 결제 대금을 받기 위해서는 계약서와 구비 서류가 확인되어야 합니다.
페이태그 가입 및 처리절차
1. 가입신청 > 2. 가입확인 > 3.결제 진행 > 4. 구비 서류 확인
- 구비 서류 접수 완료 시 : 결제 대금 입금
- 구비 서류 미접수 시 : 결제 대금 보류
구비서류
[가입 시 서류]가입방법 | 제출서류 | 상세 |
오프라인 가입 |
- 가입신청서 -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 불량매출 처리 특약서 |
서류 작성 후 제출 필요 |
온라인 가입 | 가입 시 약관 동의로 자동 처리 | 가입 시 약관 동의로 자동 처리 |
사업자구분 | 제출서류 | 상세 |
법인사업자/개인사업자 |
- 서비스계약서 2부 -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 대표자 신분증(앞면) 사본 1부 - 정산받을 계좌 사본 1부 |
- 법인 : 법인인감 날인 / 개인 : 대표인감 날인 - 계약서 2부 등기우편으로 보내주시면 1부 날인하여 재발송 - 계약서 중간에 간인 필수 - 대표자 신분증 (공동대표 모두 필요) - 정산계좌 : 법인(법인명의) / 개인(사업자 or 대표자 명의) |
개인사업자 | - 인감증명서 원본 1부 | - 최근 3개월 이내 발급 |
법인사업자 |
- 법인인감증명서 원본 1부 - 법인등기부등본 원본 1부 |
- 최근 3개월 이내 발급 |
입점 제한 안내
PG사 및 카드사 정책에 따라 입점이 제한되는 업종이 있습니다. 제한 업종에 해당하는 경우 크래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으니 사전에 확인해주세요.
금지업종
고객센터 운영시간
크래시 고객센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0시 ~ 오후 17시까지 이고, 점심시간은 12시 ~ 1시 입니다.
- 카톡채널 문의 : 카톡채널 바로가기
- 이메일 문의: cs@codeblock.co.kr / cresh@codeblock.co.kr
지원되는 브라우저
크래시의 관리자사이트는 모든 브라우저를 지원하며, 디자인툴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크롬 캐시삭제
현재 사이트에 재접속할 때의 편의를 위해 로그인 기록 또는 이미지 등을 저장하는 것이 캐시입니다.
크래시에 적용한 화면이 보이지 않는 등,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때는 크롬 캐시 삭제를 통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캐시 삭제 방법
1. 크롬 브라우저에서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에 들어갑니다.
2.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를 클릭합니다.
3. [캐시된 이미지 및 파일] 을 선택하신 후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해줍니다.
4. 단축키 : Window OS : Ctrl +Shift + Delete / Mac OS : Command + Shift + Delete
소셜 로그인
카카오와 네이버 API를 사용하여 간편 로그인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로그인
1. 카카오 developers 에 접속 후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2. 내 애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 추가하기를 클릭하여 정보를 입력한 뒤 비지니스 채널 심사를 완료해주세요.
3. 카카오 로그인 > 동의항목에서 카카오계정(이메일), 이름, 카카오계정(전화번호)를 필수동의로 선택해 주세요.
4. 카카오 로그인 > 활성화 설정에서 상태값을 ON 으로 바꿔주고, Redirect URI 값을 입력합니다.
- Redirect URI : 크래시 도메인주소에
① /api/member/kakaologin/oauth,
② /api/member/kakaologin/getToken,
③ /api/member/kakaologin/getInfo
를 붙여서 입력합니다.
5. 요약정보에서 REST API 키를 복사하여 크래시 상점 환경설정 > 소셜로그인에 입력 후 저장합니다.
5. 쇼핑몰 로그인시 네이버로그인 아이콘으로 회원가입/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로그인
1. 네이버 developers 에 접속하여 계정정보와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합니다.
- 애플리케이션 이름 : 사용하실 서비스명
- 사용 API : 네이버 로그인 선택 (제공 정보 선택시 회원이름, 연락처 이메일주소 항목을 필수로 체크해주세요)
2. 애플리케이션 환경설정을 해주세요.
- 서비스 URL 입력 : 개설하신 쇼핑몰 도메인주소
- 네이버 로그인 Callbaack URL : 위 입력한 도메인주소에 ① /naverlogin/oauth, ② /member/naverlogin/ouath.do 를 붙여서 추가
- 로고이미지 : 권장 사이즈와 규격에 맞게 서비스 로고 업로드
3. 네이버 로그인 검수를 위해 검수 요청 가이드를 확인하신후 절차에 따라 검수요청을 완료 해주세요.
4. 애플리케이션 정보에 있는 Client ID / Client Secret 복사하여 크래시 상점 환경설정 > 소셜로그인에 입력 후 저장합니다.
5. 쇼핑몰 로그인시 네이버로그인 아이콘으로 회원가입/로그인이 가능합니다.